• home > 국민일보/장애인개발원, 중증장애인 참여 장애인식개선 본격화 > 언론보도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네이버 프린트
안내
(사)꿈꾸는마을 영종예술단의 가장 큰 장점은 언론을 통해 지속적으로 보도되고 있습니다.

국민일보/장애인개발원, 중증장애인 참여 장애인식개선 본격화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0-04-20 18:09 조회917회 댓글0건

본문

20곳 응모 꿈꾸는마을, 아트위캔 최종 선정발달장애인 등 중증장애인이 직접 참여하는 장애인식개선 프로그램이 개발된다.

한국장애인개발원(원장 최경숙, 이하 개발원)은 중증장애인 참여형 장애인식개선 프로그램 수행기관 2개소를 선정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공모에서 최종 선정된 수행기관은 (사)한국장애인정보화협회(인천)·꿈꾸는마을(공동수급), 한국발달장애인문화예술협회 아트위캔이다.

중증장애인 참여형 장애인식개선 프로그램은 기존 지식 전달 방식의 장애인식개선 프로그램에 참여가 어려운 중증장애인 참여자에게 음악 연주 등의 수단으로 교육·훈련을 실시하고, 장애인식개선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개발원은 다양한 장애유형의 당사자가 함께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장애에 대한 긍정적 공감문화를 조성하고자 올해 처음 사업 공모를 진행했다.

그 결과 총 20개 수행기관이 공모에 접수됐으며, 기관 전문성, 사업수행능력 및 사업계획, 사업계획의 실현 가능성(구체성, 모델화 가능성 등), 발표 충실성 등을 종합 평가해 최종적으로 2곳을 선정했다.

수행기관은 오는 5월부터 장애인식개선 문화 프로그램 기획, 중증장애인 참가자 교육 훈련 등을 수행하게 된다.

개발원은 장애인식개선 프로그램 사업 인건비와 운영비를 지원하고, 시범사업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중증장애인 참여형 장애인식개선프로그램 모델화를 위한 시사점을 발굴할 계획이다.

최경숙 한국장애인개발원장은 “장애인식개선교육이 의무화됨에 따라 관련 프로그램과 강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지만, 장애인식개선 프로그램에 중증장애인과 다양한 장애유형의 참여를 위한 기반이 부족했다”며 “이번 시범사업이 성공적으로 수행돼 발달장애인 등 중증장애인이 참여하는 장애인식개선 프로그램을 제도화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정창교 기자 jcgyo@kmib.co.kr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꿈꾸는 마을 로고
인천 중구 흰바위로 41 영종에어포트 1304호 / 전화:032.751.1823
Copyright (c) 2018 YEONGJONG ART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
(후원계좌 : 농협은행 301-5222-8366-01 사단법인 꿈꾸는 마을)
후원하러 가기